2014. 8. 18. 09:30 - Tech story

2013년 티스토리 IT우수블로그 5명의 애드센스 광고배치는?

애드센스를 사이트 나 블로그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들의 기준으로 볼 때 아마도 티스토리(Tstory)블로거들의 비중이 가장 높지 않을까? 합니다.


별도의 서버 호스팅없이 가입만으로 사용할수 있으며 또한 상당히 소스수정이 자유롭기 때문에 애드센스를 많이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3년 티스토리(Tstory) IT 분야 우수블로그들은 애드센스 배치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티스토리 공개 IT 분야 우수블로그 중 노출 순서대로 메인화면에 애드센스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5개의 블로그를 소개해드립니다.



바다야크 블로그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300X250 광고가 아닌 리더보드(728X90)을 최상단에 가로배치하고 우측에 대형 스카이스크래퍼(300X600) 광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대형광고를 채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대형사이즈는 광고임을 인식해서 오히려 클릭이 줄어들거나 반대로 보다 노출효과가 커서 클릭이 높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자들이 광고에 거부감이 없는 경우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구조라고 하겠습니다. 


광고배치의 정석대로 컨텐츠를 "ㄱ" 형태로 둘러싸는 광고배치이며 최상단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씨디맨의 컴퓨터 이야기



바다야크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728X90의 리더보드를 상단에 우측에 336X280의 권장직사각형 광고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역시 ㄱ자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우측의 광고단위 크기만 차이가 날뿐 기본 구성은 동일합니다.

붕어IQ의 세상사는 이야기



상단에는 광고를 배치하지 않고 우측에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160X600)규격의 광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좌측에 배치되는 로고를 우측에 배치하면서 좌측 상단부분을 비워두어 자연스럽게 시선이 우측 수평형 스카이래퍼 광고로 이동하도록 구성하여습니다.

김군의 생각하는 노리터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형태인 상단 연속 2개 (336X280) 배너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본문 상단 2개 , 하단 1개의 검증된(?)형태의 애드센스 광고 구성을 취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포토 앤 스토리 



씨디맨의 컴퓨터이야기 블로그와 거의 구조가 동일한 애드센스 광고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우측 직사각형 애드센스 광고의 너비를 조절하여 컨텐츠 제목옆으로 광고 라인이 일치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좀 더 디테일한 면을 살렸다고 할수 있습니다.


5개의 티스토리 IT 우수블로그를 기준으로 광고배치 기준을 알아 보았는데  광고배치 최적화를 위해서  무작정 배치해 두고 실험해 보기 보다는 이미 애드센스를 잘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의 광고배치형태를 분석해 보고 비슷한 구성으로 테스트 해보시는것이 어떠신가 합니다.